비전 및 목표
비전 및 목표
본 교육연구단은 오늘날을 ‘포스트성장 시대’로 규정하고 달라진 사회·문화적 환경 및 기술·미디어 변동에 적응하면서 세계적 한국어문학 교육·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 본 교육연구단에서 구상하는 새로운 인재상은 1) 대학의 안과 밖에서의 활동 역량을 고루 갖춘 소통형 인재, 2) 한국어문학의 안과 밖을 잇는 융합형 인재, 3) 한국과 해외에서 동시에 활약할 수 있는 확산형 인재다. 이 같은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해 다음과 같이 3대 교육 혁신안과 3대 연구 혁신안을 제시한다.
3대 교육 혁신안
첫째, 전공 역량과 사회적 역량을 겸비한 소통형 인재 양성을 위해 교과목을 중핵(70%)과 혁신·유연화(30%) 영역으로 이원화하고, 기초학술·교육역량 제고를 위해 대학원생 튜터링 세미나(GTS)를 신설하는 등 교과과정을 개편한다. 둘째, 사회참여형·융합형 학술을 지향하되 특별히 디지털·미디어 역량 함양과 젠더·생태·지역이라는 주제의 추구에 주력한다. 그 일환으로서 ‘대학원 마이크로디그리(micro-degree)’제도를 신설하고 한국어문학 랩(Lab)을 확장한다. 셋째, 국내외 한국어문학네트워크를 확충하여 교육의 공유 효과를 높이고 그 수준을 제고한다. 이를 위해 대학원 연합학술교류를 정기화·내실화하고 ‘Korean Studies Forward’를 기치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국제적 교육·학술 교류를 확대한다.
3대 연구 혁신안
첫째, ‘포스트성장’의 미래 전망과 관련된 5대 의제(동아시아, 세계어문학, 기술·미디어, K-문화, 한반도 평화)를 연구의 축으로 삼고, 이를 통해 한국어문학 연구의 공공성을 제고해 나가고자 한다. 둘째, 본 교육연구단의 자랑인 클러스터(cluster)형 연구 세미나를 확충하고 한국어문학 랩(Lab) 기반 연구-교육 선순환 체계를 확장한다. 그럼으로써 연구주제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학술역량을 심화한다. 셋째, 본 교육연구단의 장점인 세부 전공 간 균형을 활용하여 세계 각 지역의 수요에 부응하는 전공별 핵심거점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연구를 확장하며 연구 성과확산의 효율을 도모한다.